척추관절센터

척추관절센터 관절클리닉

관절클리닉

청라바른정형외과의 이상훈 대표원장께서는 통증에 대한 축적된 임상경험과 연구성과를 통해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무릎관절

관절염

관절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와 같은 역할을 하며, 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선천적으로 관절이 비정상적인 경우, 비만이나 과도한 운동등으로 관절에 무리가 와서 생기는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관절염이 발생함에 따라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관절이 압박 당하는 느낌이 들고,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걸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가만히 쉴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은 연골, 활액낭, 인대, 힘줄, 점액낭, 근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중에 하나 이상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이 관절염입니다.

반월상연골손상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관절내에서 대퇴골과 하퇴골(경골)의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여 체중전달, 외력의 분산, 관절연골 보호,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기능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조물입니다. 이런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은 무릎이 살짝 구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뒤틀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과격한 운동시 부상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변화에 이은 파열 또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후자의 경우 특별한 외상의 경험이 동반되지 않는 예가 많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다양한 임상검사를 시행하고 단순방사선 촬영, 자기공명영상을 통해진단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

무릎을 구성하는 4개의 인대 중 하나인 전방십자 인대는 대퇴골에 대해 경골이 전방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고, 과신전과 경골회전을 제한하여 관절 안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방 십자 인대 손상은 대부분 비틀림, 강속 손상, 과신전 운동 등 비접촉성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데,일부 환자에서 외전에 의한 접촉성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접촉에 의한 손상은 다른 구조물의 동반 손상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자주 일어납니다. 인대 파열을 조기에 진단하지 못할 경우 관절 불안정성과 주위 연부 조직의 동반 손상,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

슬개골은 우리 몸의 체중을 견디는 완충 역할을 하는데, 외부의 충격이 그대로 무릎 관절에 전달되면 슬개골이 손상되고 무릎관절에 영향을 주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슬개골연골은 슬개골 뒤쪽에 위치하여 무릎을 굽히고 펼때 생기는 마찰을 줄여주는 무릎의 지렛대 역할을 하는 부분이며,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슬개골이 손상되어 표면이 거칠고 색깔이 탁해지며 관절을 덮고 있던 연골이 말랑말랑하게 연해져 탄력성을 잃게 되어 충격을 견디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관절

오십견

중년 이후 어깨 근육이 점점 굳어가기 시작하여 자기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지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이라고 하며 50대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통증 및 운동 장애 등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어깨에 다른 질환이 있거나 골절 또는 어깨 수술 후 견관절의 운동제한이 있는 경우 오십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어깨뼈를 덮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이 합쳐진 힘줄을 말합니다. 이 힘줄은 팔을 위로 들어 올리거나 어깨를 고정시켜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회전근개에 장애가 오거나 외부의 심한 충격, 퇴행성 변화 등으로 마찰이 일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석회화건염

어깨 힘줄 내에 석회(돌)가 침착되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칼슘이 침착되어 결정이 만들어지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4개의 힘줄 중 특히 극상근에 잘 나타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석회가 생겼다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과 팔뼈 사이가 좁아지면서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어깨힘줄(회전근개)이 충돌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20-30대에 주로 발생하며 어깨 사용이 많은 운동, 즉 골프,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등 과도한 운동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와순손상

관절와순은 어깨 관절 주변의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반지모양의 섬유연골조직을 말하며 물렁뼈라고도 합니다.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젊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어깨 위쪽에 위치한 관절 뼈 연골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슬랩병변 혹은 관절와순손상이라고 합니다. 갑작스런 어깨관절 운동 또는 이두근의 긴 힘줄에 반복적인 힘이 가해지면 파열이 일어납니다.

손/발 관절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수근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정중신경을 누르게 되어 손바닥과 손가락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 또는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주로 과도한 손목 사용, 특히 컴퓨터 사용이 잦은 현대인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중년 이후 여성에게 흔히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내향성발톱

내향성발톱은 평소 꽉 끼는 신발을 자주 신거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 젊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며, 발톱이 살 속을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꼭 끼는 신발 외에도 발톱을 바짝 깎거나 양 쪽 끝을 파내서 자르는 습관으로 내향성 발톱이 되기도 합니다.

방아쇠 손가락

방아쇠수지는 손가락 굽힘 힘줄(굴곡건)에 결절이 생겨 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고 갑자기 딱 소리가 나면서 움직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한 현상을 보여 이름이 붙여졌으며,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손가락을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힘줄 통로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팔꿈치관절

손이나 팔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상과염(테니스엘보, 골프엘보)은 팔꿈치관절 상과 기시부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이나 팔을 쓰는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니스 선수, 골프 선수, 컴퓨터를 오래하는 사람,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 목수, 요리사 등의 직업 군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닫기